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Home > 하지정맥류 > 정맥류 예방법
장시간 다리를 움직이지 않고 서 있으면 정맥류에 걸리기 쉽기 때문에 정맥류 예방을 위해서는 부지런히 움직이는 것입니다. 불가피하게 오래 서 있어야 할 경우에는 다리에 힘을 주었다 뺐다 하는 동작을 반복하거나 제자리 걷기 운동을 하면 정맥류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만도 정맥류의 유발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맥은 압력이 그리 높지 않아 엉덩이나 허벅지가 꽉 조이는 옷을 입거나 허리띠를 너무 조이는 등의 행위만으로도 순환에 방해를 받아 정맥류 발생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임신 중에는 체내 호르몬의 변화도 생기지만 태아가 점점 커가며 복강 내압이 증가하여 다리의 원활할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정맥류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 중에 혈관경화요법은 안정성이 증명되어 있지 않아 피하는 것이 좋으며, 분만 후 증상이 좋아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고탄력 압박스타킹을 신는 것이 정맥류 악화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압박붕대나 고탄력 압박스타킹은 모든 경우에서 정맥류 예방의 효과가 있으며 치료 후 재발을 방지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고탄력 압박스타킹은 정맥류 예방 및 치료를 위해 특수 제작된 것으로 일반적으로 여성들이 착용하는 고탄력 스타킹과는 전혀 다른 것입니다.

부위별로 각각 다른 압력을 가해 혈액의 순환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며 경우에 따라 착용하는 압력이 적절한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오랫동안 앉아서 하는 일을 가급적 피하며, 앉아 있더라도 가급적 다리를 꼬지 않는다.
허리, 엉덩이, 허벅지 부위가 너무 조이는 옷이나 내의를 피한다.
너무 오래 서 있지 말며 장기간 서 있는 경우 매 2~3 분마다 교대로 한쪽 다리를 올렸다 내리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규칙적인 운동은 매우 좋으며 특히 가볍게 걷는 운동이나 수영은 다리 근력과 정맥벽을 강화하며 수시로 다리
  를 들어 올려주거나, 자주 다리를 구부리거나 펴기, 돌리기 등의 운동을 하는 것은 정맥혈의 순환을 도와
  준다.
너무 뜨거운 곳에의 노출을 삼가는 것이 좋다.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비만한 분은 체중을 줄이는 것이 좋다.
고탄력 압박 스타킹을 신는다.( 압력 24~35mmHg)
소금 섭취를 줄이며, 섬유소가 많은 곡물, 신선한 야채 또는 과일 등의 섭취로 변비예방에 힘쓰는 것이 좋다.
밤에 잘 때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해주면 정맥 벽의 부담을 줄여 줌으로 정맥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Untitled Document
개인정보 취급방침